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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학교>라는 책에서 자전거 타는 것이 두뇌활동에 무척 도움이 된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페달만 돌리는 것 같지만, 오해라는 것! 어떤 길로 갈지 경로를 파악하고, 사방의 자전거와 사람에 신경써야 하고, 도로를 달릴 때는 차와의 충돌에 항상 조심해야 하며, 변속과 브레이크 등을 조작해야 하는 것 등 신경쓸 일이 많아서이다. 공감이 간다.
본론으로 들어가, 변속 이야기를 해 보겠다.
브롬톤은 외장 2단과 내장 3단의 조합으로 6단의 기어비를 만들어낸다.
외장은 페달링을 하면서 변속하고, 내장은 페달링을 멈춘 상태에서 변속하면 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왼쪽에 있는 것은 외장 2단, 오른쪽에 있는 것이 내장 3단이다.
그럼, 시작해볼까?
1단 2단
좌우 변속 레버가 양옆으로 누워있는 상태 왼쪽 ↑(페달링 O) / 오른쪽 -
3단 4단
왼쪽 ↓(페달링 O) / 오른쪽 ↑(페달링 X) 왼쪽 ↑ (페달링 O) / 오른쪽 -
5단 6단
왼쪽 ↓(페달링 O) / 오른쪽 ↑(페달링 X) 왼쪽 ↑ (페달링 O) / 오른쪽 -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는데, 몇 번만 해보면 흐름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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