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정비

[휠 빌딩] 자전거 바퀴, 손으로 짜다

by Dreambike 2012. 8. 1.

자전거는 대부분 공장에서 찍어낸다. 부품도 용품도 대략 비슷한 상황! 그래도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으면 안 되는 게 또 세상사 아니던가. (크큭) 이 포스팅의 주제는 휠이므로, 바퀴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겠다. 공장에서 기계로 찍어내면 아주 정확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휠을 주문해보면 구름성이 좋지 않은 것도 있고, 옳지 않은 허브를 사용한 것도 있고, 휠 정렬에 문제가 있는 것도 있다. 어쨌든, 마지막에 사람의 손이 가야, 제 역할을 해난다는 것!래서 사람들이 수제품, 수제품 하나 보다. (^^) 오늘은 손으로 직접 짜는 휠을 선보일 예정이다. 브롬톤의 휠을 교체할 예정인데, 그 휠을 직접 짜보기로 한다. 이름하여, 휠 빌딩.

 

 

허브도, 그 주변도 꼬질꼬질하다. ㅋ

 

 

뒷바튀를 분리한 후, 분해한다. 뒷바퀴는 림, 스포크, 니플, 허브, 림테이프, 타이어, 튜브로 분해된다. 이것 중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허브, 스포크, 니플 세 가지다. (--;) 나머지는 잘 보관했다가 다음에~ 

 

 

썬림은 허브와 스포크, 니플을 재사용할 수 있다. (허브가 바뀌면 스포크도 바뀐다. 변수가 많다. ^^;) 게다가 브롬톤 순정 스포크는 워낙에 튼튼하여 사용하는 게 남는 장사다~ 깨끗하게 닦았다.

 

 

 

림에 스포크를 일정한 패턴으로 끼워 넣는다.

 

 

다 끼웠다면? 잘 조여준다. 그 다음부터 림 정렬! 좌우 흔들림 없이 꼼꼼하게~ 이름하여, 측면 에러 교정 및 장력 조정!

 

 

림이 허브의 가운데에 정확히 놓이도록 하는 게 중요. 디쉬 툴을 이용해 센터를 확인하는 장면이다.

 

 

범프 에러를 교정하는 장면! 일명 짱구 잡는다고 하는데~ 울퉁불퉁한 것을 매끈하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최종 장력을 확인하는 장면이다. 텐션미터기를 이용해서 각 스포크의 장력이 일정한가를 체크하고, 동일하도록 작업한다.

 

 

완성된 휠은 펑크 방지를 위해 림테이프를 감는다. 공기압이 약할 때 충격을 받으면 림에 의해 펑크가 날 수 있으므로~ 가끔 펑크난 바퀴를 뜯어보면 림테이프가 없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헉-)

 

 

 

위는 앞바퀴, 아래는 뒷바퀴! 휠의 패턴이 조금 다르다. 뒷바퀴가 더 복잡하고, 시간도 두 배는 걸리고~ 그렇다. ^^ 완성하고 나면 기분 좋은 것은 기본! 한동안은 걱정 없이 라이딩 좀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