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리뷰/캐논데일

[일산 자전거] 캐논데일 시냅스 카본3 울테그라

by Dreambike 2014. 2. 16.

2014년 로드바이크의 뜨거운 감자는 시냅스가 아닐까?라고 감히 예상해봅니다. 그만큼 장점이 확실한 자전거라고 할 수 있겠어요. 시냅스는 로드바이크의 본질인 공격적인 성능을 유지하면서 편안한 포지션에서 라이딩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투어용 로드바이크로도 손색 없는 시냅스! 그중 카본 3 울테그라 모델을 소개하려고 해요. 색감은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나아요. ^^

 

 

 

카본 프레임으로 상당히 가볍구요. 카본은 형태와 레이업 방법에 따라 성격이 완전히 바뀌는 특성을 가졌는데요. 이를  최대한 활용해서 디자인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오메트리는 속도를 위한 레이스용 로드바이크와 편안한 컴포트 바이크를 절묘하게 결합하여 결정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시냅스 탄생의 결정적 역할을 한 거라 할 수 있겠죠~

 

 

6800 울테그라 레버입니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더욱 편안하게 조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카본 소재라는~

 

 

시마노 울테그라 리어 드레일러입니다. 수월한 힐클라임을 위한 스펙이라고 할 수도 있겠어요.

 

 

FSA의 SL-K 크랭크인데요.  체인링 제외하고는 모두 카본 소재입니다.

 

 

6800 울테그라 브레이크이구요. 더욱 확실한 제동력을 느끼게 해 줄 겁니다. 이제부터 중요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시냅스가 충격을 흡수하는 요소를 3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세이브 플러스 기술이라 하구요. 프레임 형상만으로 서스펜션 기능을 담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첫째로, 카본 레이업과 튜브 형상을 통해 빈도가 높은 진동을 감소시켰습니다. 키본 층을 중앙에 겹겹이 쌓았고, 탄소 섬유 길이를 최대화한 튜브 형상을 가졌는데, 그것이 짧고 빠르게 전해지는 반복적인 진동을 흡수하게 합니다.

 

 

 

두번째로는 유연한 시트스테이와 포크가 노면의 불규칙한 충격을 최소화하도록 했는데요. 특히 측면의 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체인스테이의 형태가 특이한 것도 눈여겨 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독특한 설계의 시트튜브와 시트포스트가 큰 충격을 흡수해 라이더를 보호하도록 했는데요. BB셸의 양끝이 갈라져있는데, 충격을 받으면 시트튜브가 프레임 방향으로 휘어 충격을 흡수하도록 한 것이죠. 또한 BB셸과 만나는 바로 윗 부분의 중앙에 구멍이 뚫린 독특한 형태는 큰 충격을 받았을 때 앞으로 움직이며,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구요. 이로써 안정적인 페달링을 보장하게 된 셈입니다. 또한 원형 싯포스트는 시트클램프 없이 노출이 되어 있는데요. 충격에 대해 상당한 유연성을 보여줍니다. 이런 유연성으로 인해 거친 노면으로부터 안락함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된 거죠~

 

 

안장은 피직의 알리안테를 사용했습니다.

 

시냅스 카본3 울테그라는 거친 노면에서 좋은 승차감을 제공하고, 높은 조작성을 확보하겠다는 시냅스의 목표에 상당히 근접한 모델입니다. 오랜 시간 안장에 앉아 200km 이상의 장거리를 달릴 때도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고, 언덕을 오를 때 유리하도록 경량을 유지한 것 모두 시냅스의 자랑이겠죠? 자전거를 만들 때 설계도를 그리고, 그에 맞춰 하나하나 실현해나가는 것이 바로 캐논데일의 힘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