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정비

[로드바이크 정비] BB 소음으로 인한 교체 정비

by Dreambike 2016. 9. 21.

자전거 탈 때 가장 신경쓰이는 건 뭘까요? (좀 단순한 질문이긴 합니다만;;)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참기 힘든 것은 소음이겠죠. 타는 내내 신경 쓰이는 것은 물론이고, 반복되다 보면 자전거가 타기 싫어질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페달링 할 때마다 소음이 나는 자전거 정비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교체해야 할 자전거, 그리고 교체 부품은 크랭크 세트와 BB입니다. 페달링할 때 소음이 나는 것은 대부분 BB 문제이긴 합니다. 예외도 있는데요. 엉덩이를 들고 페달링해서 소리가 나지 않으면 싯포 부분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건은 전자의 경우입니다. BB만 바꾸면 되지 않냐고 질문하고 싶으실 겁니다. ^^ 기존에 사각 BB를 사용했기 때문에 등급이 좀 높은 BB로 교체시 크랭크 세트까지 교체합니다. 




신형 시마노 소라급 크랭크 세트와 BB입니다. 2피스 크랭크 구조인데요, 소라급은 스포티한 라이딩, 중급 라이딩에 적합합니다. 



먼저, 기존 부품을 모두 탈거한 상태입니다. 



BB를 장착한 상태이고요, 여기에 크랭크 세트와 페달을 장착하면 됩니다. 미세 조정만 하면 끄읕! 




정비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사각 BB의 경우에는 외부 오염에 강한 장점이 있지만, 크랭크와 체결이 조금만 헐거워져도 마모가 일어나 자주  풀리게 되고, 점점 소음을 발생하게 됩니다. 앞으로 훨씬 쾌적한 라이딩을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